2015년 9월 7일 월요일

[TI_AJ] Total Immersion 의 뜻과 책에서 말하는 두가지 팁.

안녕하세요 AJ 입니다.

Total Immersion 의 뜻이 뭔지? 왜 Total Immersion 이라고 붙였을까 고민하다가 좀 찾아 봤습니다...

Total immersion:
      immersion of the whole body in water, in particular as a form of baptism 
"세례식의 한 형태로 몸 전체를 물에 담그다."

다른 하나의 뜻은 
      complete mental involvement in something
"정신적으로 무언가에 빠져있다"
라고 하네요. 

뜻을 찾고 보니 이름 참 잘 지은것 같습니다. Total immersion 수영은 '몸 전체를 물에 담구고 거기서 무언가를 깨우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수영' 정도로 저는 해석했습니다.' ^^; 왜냐면 제가 이해한 TI 수영은 흔히 말하는 skill이 아니라 물과 나에 대해서 무언가 깨달음이 있어야 되는 것 같아서...쩝...
 동의 하시는 분 손좀 들어 주세요. ^^

Anyway...

제가 책을 사서 읽기 시작했습니다. 다 영어라서 잠과 싸움을 벌이면서 300페이지중 첫 40페이지 정도를 읽었습니다. (앞 부분은 대략 자기가 왜 TI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졸림...)

본론으로 들어가면서 제 개인적으로 '아하~!' 하는 두 부분이 있어서 올려 보고자 합니다.

1. 왜 몸을 길게 만들어야 할까?
수영 하시는 분들이 가장많이 듣는 말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전투함을 만드는 과정에서 어떻게 하면 같은 힘으로 배를 빠르게 갈 수 있을까를 연구 했던 사람이 발견한 것이라는 데요.. 배를 길게 만들면 같은 힘을 가진 다른 배 보다 더 빨리 그리고 더 효율적으로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이유인 즉슨 (1)긴 몸통을 통해서 최대한 저항을 줄일 수 있고, (2) 수면 위를 미끄러져 가는 동안, 배 아랫쪽에 있는 물의 반발력을 오랫동안 받아 덜 가라앉게 되어, 추진력을 온전히 앞으로 가는 데에만 더 효율 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네요. 

이 말이 맞다면 앞으로 뻗은 손과 그 반대 쪽 발이 주~욱, 나아가는 방향으로 길게 만들어 줄 수 있다면 물 속의 물을 타고 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올바른 방향 (저항을 최대한 줄이는 유선형)으로 힘을 빼면서 몸을 주욱~ 길게 만들어 주는 것이 연습의 포인트가 될거 같네요. 

"물속의 물을 타자!"


2. 스트록은 언제? 가장 빠른 속도 일때 속도를 더 내기 위해? 아님 속도가 떨어 졌을 때 물을 당겨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이 부분에서는 이견이 많을 것 같은데요.. 책에서는 수영의 효율에 촛점을 맞추어서 이것을 설명했습니다. '속도가 떨어졌을 스트로을 해라.' 입니다. 이유는 속도가 높을 때는, 그 와 함께 물의 저항도 최대가 된다는 것이지요. 그 높은 속도를 유지하거나 혹은 속도를 더 높이기 위해서는, 지금의 그 가장 큰 저항에 맞서는 엄청난 힘의 스트록을 해야한다는 거죠. 결국 오래갈 수 없는 수영, 비 효율적인 수영을 하게 된다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스트록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물의 저항이 적은, 속도가 떨어지는 부분에서 스트록을 하라고 설명하네요. 스트록이 가장 효율적일 때는, 속도가 가장 높을 부분과 속도가 가장 낮은 부분의 중간 지점이 가장 좋을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저는 스트록의 박자에 대해서 생각해 봤습니다. '나의 스트록 박자는 어떻게 맞추어야 하나?' 그냥 지금 처럼 해야되는 건가? 아님 더 빨리 ? 더 천천히? 이런 문제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여기에 답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물 속에서 내몸의 속도를 인지하면서 그에 박자를 맞추어 보기로. 그렇게 된다면 박자를 빨리 하던 아니면 천천히 하던, 내 몸이 물속을 가르는 속도 사이클에 맞추어서 내 박자를 맞추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연습 방법: 첫번째는 수영 시 내몸의 속도를 몸으로 느껴보기. 두번째는 그 속도에 맞추어 스트록 박자를 맞추어 보기 정도가 되겠네요.

읽다가 또 아하~ 하는 부분 있으면 올려 보겠습니다.
TI 수영에 꼿혀서 살고 있지만 TI 가 수영의 모든것은 아니다 라고는 생각합니다. 다른 의견, 다른 연습방법 혹은 comment 언제나 환영합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